재작년 이동통신사들이 신분증 스캐너를 도입한 이후 사상 최대 규모의 개통 사기 사건이 SBS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이통사 신분 확인 절차의 허점을 노린 범죄로 피해자만 250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개통 사기 피해자 이 모 씨는 두 달 전부터 쓴 적도 없는 아이폰X 단말기 대금 165만 원을 내라는 청구서를 받았습니다.
쓰던 휴대전화를 반납하면 기업용 아이폰X을 저렴하게 개통해주겠다고 약속한 휴대전화 판매점 직원 김 모 씨의 말을 믿고 여권 사본 파일을 보냈던 게 문제였습니다.
보내준다던 새 전화는 오지 않고 청구서만 날아온 겁니다.
신분증 스캐너에서는 여권이 인식조차 안 되는 맹점을 노린 것으로, 김 씨는 피해자들의 여권 사본 파일을 받아 마구잡이로 개통했습니다.
통신사들은 철회 요청 기간 14일이 지난 만큼 구제 방법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수사에 착수했고,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사들의 신원 확인 절차에 문제는 없었는지 실태 점검에 나설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