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비핵화, 포괄적 합의·단계적 이행…"靑 입장 그대로"

<앵커>

이렇게 남북 정상이 어떻게 만날지도 관심이지만 가장 중요한 건 역시 회담의 내용입니다. 며칠 전 김정은 위원장이 중국에서 비핵화와 관련해 언급했던 '단계적 동시조치' 이 발언을 놓고 북한이 과거 방식으로 되돌아간 거 아니냐는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 여기에 청와대가 선을 긋고 나섰습니다. 포괄적 합의와 단계적 이행이 현실적이며 달라진 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남승모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5년 동안 끌어온 북한 핵 문제가 전기 코드 뽑아 TV 끄듯 일괄타결 선언으로 끝날 수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선 핵 폐기 후 보상'을 핵심으로 하는 리비아식 해법도 사실상 핵개발을 마친 지금의 북한에 적용하기는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검증과 핵 폐기 과정은 단계적으로 밟아나갈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비핵화 합의는 정상 간 차원에서 포괄적으로 하되, 실제 조치는 단계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단계적 동시 조치'를 언급한 뒤, 청와대 입장이 일괄타결에서 바뀐 것 아니냐는 일부 지적에 대해 달라진 게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정권 초인 지난해 6월부터, 문재인 대통령은 단계적 조치 필요성을 밝혀 왔다는 겁니다.

[지난해 6월 기내간담회 : 서로 검증이 확실히 될 때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또 북한이 하는 만큼 한국과 미국도 상응해서 (북한에 대한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30일) 양제츠 중국 정치국 위원을 만나 북중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 듣고 북한 비핵화를 위한 남북 정상회담 의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또, 국내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한중 환경협력센터를 조기 출범시켜 공동 대응해가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유동혁, 영상편집 : 김종미)

▶ [단독] "군사분계선 걸어와 만나자" 北에 제안한다
▶ 군사분계선 위 남북 첫 만남…'역사적 장면' 나올까
▶ 42분짜리 北 영상물 보니…김정은 '당당' 시진핑 '공손'
▶ "북핵 협상 후 한미 FTA 서명" 트럼프 말에 백악관도 '깜짝'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