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지배 구조 개선 나선 현대차…"순환출자 고리 끊겠다"

<앵커>

현대차그룹이 총수가 보유하고 있는 계열사 주식을 사고팔아 순환출자 고리를 끊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 압박에 따른 것으로 보이는데, 비슷한 입장인 다른 대기업들도 갈 길이 바빠졌습니다.

한승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순환출자는 그룹 내에서 계열사끼리 꼬리에 꼬리를 물며 지분을 보유하는 방식입니다. 총수가 적은 지분으로도 전체 계열사를 지배할 수 있게 돼 비판의 대상이 돼 왔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 고리는 모두 4개. 현대차나 기아차를 시작으로 모비스와 글로비스, 현대제철 등이 엮여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모비스와 글로비스 간 분할 합병을 거쳐 지배 구조를 단순화하고, 기존 순환 출자 고리를 모두 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은 약 4조 5천억 원을 들여 모비스 지분 매입에 나설 계획입니다. 자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내게 될 세금만 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영규/현대자동차그룹 전무 : 미래사업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시킴과 동시에 투명하고 선진화된 지배구조체계를 도입하고 순환출자를 해소하겠습니다.]

공정위로부터 6개월의 유예기간을 받은 삼성도 순환출자 고리를 끊으려면 오는 8월 말까지 삼성 SDI가 보유한 삼성물산 주식 404만 주를 처분해야 합니다.

현재 자산 총액 10조 원 이상 기업 가운데 8개 기업이 27개의 순환출자 고리를 갖고 있습니다.

공정위는 이달 말까지 대기업들에게 자체 개선안을 요구한 데 이어 순환출자를 더 엄격히 규제하는 방향으로 공정거래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박진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