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압박 전략이 대화로"…'김정은 방중' 사후 통보받은 美

<앵커>

중국의 마음은 알아봤고 이번에는 미국으로 가보겠습니다. 미국은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을 그동안 대북 압박의 결과라고 해석했습니다. 중국으로부터 사전 통보는 받지 못했다고 밝혔는데 조금 불편한 감정이 녹아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소식은 워싱턴에서 정하석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기자>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이 공식 발표되자 백악관은 짧은 논평을 내놓았습니다. 최대의 압박 전략이 북한을 대화로 나오게 했다는 추가 증거로 간주한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이 비핵화와 제재 완화의 단계적 공동 조치를 주장한 데 대한 답변으로 읽힙니다. 압박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대화에 나서면서 선 비핵화 후 보상이라는 미국의 원칙에 토를 달지 말라는 선 긋기입니다.

백악관은 미국 시간으로 화요일 오전에 중국으로부터 관련 설명을 들었다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이 베이징을 떠난 뒤에야 얘기를 들었다는 얘기입니다.

공식 발표 전까지 미국 정부는 "모른다, 확인할 수 없다"는 말을 반복했습니다.

[샌더스/美 백악관 대변인 : 김정은 위원장의 방중 여부에 대해 확인도, 부인도 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닙니다.]

백악관은 시진핑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내는 개인 메시지도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중국을 북미 협상의 지렛대로 활용하려 한다는 분석이 나오는 상황에서, 미중의 대북 제재 연대는 확고하고, 한반도 정세의 주도권 역시 미국이 잡고 있음을 강조한 대목으로 보입니다.

복잡해진 회담 변수에 대한 불편한 속내를 반영하듯, 모든 현안의 소통 창구였던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는 이틀째 침묵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