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김정은 요청에 성사…"유일무이 혈맹" 관계 회복 강조

<앵커>

이번 회담은 김정은 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에게 제의해서 성사됐는데, 북한과 중국 사이의 전면적인 관계복원을 상징하는 자리가 됐습니다. 두 사람은 약속이나 한 듯이 '유일무이한 혈맹'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관계가 회복됐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계속해서 유성재 기자입니다.

<기자>

김정은 위원장의 베이징 도착 첫날인 그제(26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공식 환영행사. 시진핑 주석은 비밀리에 방문한 김 위원장을 위해 실내 의장대 사열을 준비했습니다.

정상회담에 이어 인민대회당 금색 대청에서 열린 환영 만찬은 북중 친선의 복원을 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조선중앙TV (오늘) : (연회 참가자들은) '조중 친선'의 고귀한 전통을 빛나게 계승하고 시대적 요구에 맞게 새로운 높이로 강화 발전시켜 나가고 계시는 두 당, 두 나라 최고령도자들을 열렬히 환영하였습니다.]

김 위원장은 만찬사에서 북한의 전격적인 방문제의를 시 주석이 쾌히 수락해줬다며 감사를 표시했습니다.

북중 친선관계는 선대 영도자들이 물려준 고귀한 유산이며, 대를 이어 귀중히 여겨야 할 숭고한 의무라고도 강조했습니다.

시진핑 주석도 아버지 시중쉰 전 부총리와 김일성·김정일과의 인연까지 언급하면서, 피로 맺어진 북중 친선은 세상에 유일무이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시 주석이 보낸 대북 특사를 김 위원장이 끝내 만나지 않았을 정도로 냉각됐던 북중 관계가 이번 정상회담으로 복원 궤도에 올랐음이 확인됐다는 게 국제사회 평가입니다.

(영상편집 : 김종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