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미 단계적 조치 시 비핵화"…김정은, 로드맵 시사

<앵커>

지금부터는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 소식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북한과 중국이 오늘(28일) 아침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 사실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첫 외교 데뷔 무대가 북중 정상회담이 된 겁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거듭 밝혔습니다.

먼저,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 조선중앙통신과 중국 CCTV는 오늘 오전 8시 반쯤 김정은 위원장 방중 소식을 동시에 발표했습니다.

김 위원장이 지난 25일부터 오늘까지 중국을 방문했으며,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했고, 두 차례 식사를 함께했다고 전했습니다.

부인 리설주와 2인자 최룡해, 그 외 리수용, 김영철 등 고위간부들이 대거 동행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특히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거듭 밝혔습니다.

김일성·김정일의 유훈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 실현에 주력하는 것이 북한의 일관된 입장임을 밝혔다고, 중국 CCTV는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비핵화 해결을 위해 한미의 단계적·동시적 조치가 필요하다며 자신의 비핵화 로드맵을 시사했습니다.

[中 CCTV : (김 위원장이) 한미가 평화 실현을 위한 단계적인 조치를 한다면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단계적인 조치가 무엇인지 밝히지는 않았지만, 비핵화 조치 단계마다 북한의 체제 보장과 군사적 위협 해소 관련 방안을 요구하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김 위원장은 또 한반도 정세가 급변하는 가운데, 관련 내용을 시 주석에게 직접 설명하기 위해 중국을 방문했다고 밝히는 등 북중 관계개선 의지를 강조했습니다.

(영상편집 : 위원양, CG : 최지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