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스웨덴 외교장관과 회담…北 리용호 방문결과 청취

유럽을 방문하고 있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현지 시간 18일 마르고트 발스트룀 스웨덴 외교장관과 회담을 갖고 최근 스웨덴과 북한 간의 외교장관회담 결과를 청취했다고 외교부가 밝혔습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이뤄진 발스트룀 장관과의 회담에서 최근 한반도정세 변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추진 방안 등을 협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발스트룀 장관은 15일부터 17일까지 이뤄진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스웨덴 방문 결과를 설명하고, 중립국감독위원회의 일원이자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를 위한 스웨덴의 건설적인 역할을 지속해 갈 용의를 표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이에 강 장관은 지난주 방미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한미간에 협의한 결과를 공유하고, 주요 서방국들의 영사보호권 수행 등 북한의 대외 관계 측면에서 독특한 역할을 해 오고 있는 스웨덴의 노력을 평가했습니다.

또 북한·북핵 문제와 관련한 한-스웨덴 양국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두 장관은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 추진 결정 등 최근 한반도 상황의 급진전이 북핵 문제의 근본적 해결과 한반도에서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중대한 전기가 될 것이라는 데 공감하고, 양국이 계속 긴밀히 소통·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