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화예술계 평등문화 만들자"…연극인 궐기대회

공연예술인노동조합은 오늘(18일) 오후 서울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앞에서 연극인 궐기대회를 열고 문화예술계 평등문화 조성과 성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연대를 다짐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최근 예술계에서 잇따라 성폭력 사건이 드러난 데 대해 "이는 결코 개인 혹은 단체의 일탈이 아니라 공연예술계에 만연한 권위주의와 억압적 위계구조의 산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성폭력 사건의 법적 처벌과 예술계 변화를 위해 끝까지 지켜보고 연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성폭력사건 실태조사와 분야별 성폭력신고센터 설립 추진 방안에 대해 "그동안 정부기관이 추진하는 사업들의 끝은 당사자들과 무관한 기관 중심, 관료 주도의 운영으로 실제 당사자들의 요구와 절실함은 반영되지 못하고 끝나는 일이 부지기수였다"며 본연의 취지에 맞게 운영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참석자들은 이를 위해 문체부가 추진하는 분야별 성폭력신고센터 설립과 운영에 당사자인 예술인 참여를 촉구했습니다.

또 공연예술계의 잘못된 의식을 바로잡을 수 있는 의식개선 캠페인을 분야별로 지속해서 지원할 것과 의식개선을 위한 교육과 간담회, 워크숍 등도 연례행사로 추진하고 개최할 것을 문체부 등에 요구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