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푸틴 "크림반도 우크라 반환 절대 없을 것…이미 종결된 문제"

푸틴 "크림반도 우크라 반환 절대 없을 것…이미 종결된 문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4년 전 우크라이나로부터 병합한 크림반도를 반환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현지 언론인이자 정치분석가인 안드레이 콘드라쇼프가 제작해 이날 공개한 다큐멘터리 영화 '푸틴'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영화에서 푸틴은 '어떤 상황에서 러시아가 크림을 우크라이나에 돌려줄 수 있나'라는 콘드라쇼프의 질문에 "당신, 정신이 나간 거 아니냐? 그런 상황은 없으며 절대 없을 것이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푸틴은 이어 "크림 귀속 문제는 역사적으로 종결됐으며 반환은 절대 있을 수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서방·우크라이나와의 협상을 통한 크림 반환 가능성을 일축한 것이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서 친서방 정권 교체 혁명이 진행되던 지난 2014년 3월 당시까지 우크라이나 내 자치공화국으로 남아있던 크림반도를 현지 주민들의 투표를 통해 자국으로 병합했다.

투표 결과 96.8%가 반도의 러시아 귀속에 찬성했음을 병합 근거로 들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와 서방은 러시아의 크림 병합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대러 제재를 가하고 있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