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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합승 36년 만에 부활하나…국토부 "신중히 검토"

택시 합승 36년 만에 부활하나…국토부 "신중히 검토"
정부가 36년 만에 택시 합승을 허용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심야 택시 승차난 해소 등을 위해 택시 합승을 다시 허용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택시 합승은 1982년 전면 금지됐습니다.

당시 택시 기사들의 호객 행위에 대한 국민적 불만이 컸고, 여러 명의 승객이 하나의 미터기로 요금을 나누는 과정에서 시비도 빈번했습니다.

택시 기사와 합승객이 공모해 강력범죄를 저지르는 일도 종종 있어 국민 불안이 커지자 정부가 택시 합승을 금지했습니다.

지난달 교통 서비스 업체들은 정부와의 간담회에서 "스마트폰 등 신기술을 이용해 택시 합승을 부활시키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도 이런 업계의 목소리를 고려해 다음 달 택시업계 관계자 등을 모아 합승 허용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업계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면 호객 행위 우려와 요금 시비 문제가 쉽게 해결될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현재 사용 중인 '카카오택시' 등 앱처럼 GPS 위치 정보를 이용해 승객을 모으고 이동 거리를 정확히 측정해 요금을 산정하면 택시 기사도 승객도 큰 불만이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택시 합승에 대한 승객의 거부감이 크고, 안전에 대한 불안도 적지 않아 국토부는 신중한 모습입니다.

실제 2015년 서울시가 금요일 새벽 시간대에 강남역 일대에서 한시적으로 택시 합승을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무산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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