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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브수다] 트와이스는 어떻게 日서 최고의 걸그룹이 될 수 있었나

[스브수다] 트와이스는 어떻게 日서 최고의 걸그룹이 될 수 있었나
트와이스가 일본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일본 최대 음반 집계사이트 오리콘은 13일 오전 "트와이스, '해외 아티스트 최초' 첫 싱글부터 2작품 연속 첫 주 20만장 돌파"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하고 트와이스의 두 번째 싱글 '캔디팝' 오리콘 주간 차트 1위 등극 소식을 전했다.

최근 오리콘은 "트와이스가 지난 7일 발매한 싱글 '캔디팝'이 19일자 오리콘 주간 싱글 차트(집계 기간: 2월 5일부터 11일까지)에서 첫 주 26만 6천장을 기록하며 1위로 등장했다. 지난해 10월 발매한 첫 싱글 '원 모어 타임'에 이어 두 작품 연속 1위를 기록하고 첫 주 판매고도 20만장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특히 오리콘은 "해외 아티스트가 '첫 싱글부터 두 작품 연속으로 첫 주 판매고 20만장 돌파' 기록을 세운 것은 트와이스가 최초"라고 전하며 트와이스의 성장세를 집중 조명했다.

'캔디팝'은 발매 첫날 11만 7486장의 판매고로 6일 기준 오리콘 차트 1위로 진입 후 이틀째 6만 1017장, 사흘째 3만 2970장, 4일째 2만 6483장에 이어 5일째 1만 8853장으로 발매 5일 만에 25만 6809장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이 같은 수치는 일본 첫 싱글 '원 모어 타임'이 발매 5일간 거둔 19만 1157장의 판매고를 넘어서는 자체 최단 기간 25만 돌파 기록으로 현지서 더욱 가파르게 상승 중인 트와이스의 인기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트적트'(트와이스의 적은 트와이스)라는 닉네임이 다시금 실감나는 순간이었다.

일본 레코드협회가 선정하는 '플래티넘' 인증도 확실시되고 있다. 아직 일본 레코드협회가 공식 발표를 하기 전이지만 오리콘 집계 결과 발매 5일만에 25만 판매고를 넘어섰기에 트와이스의 일본 앨범 중 최단 기간 '플래티넘' 인증 및 '3연속 플래티넘'과 아울러 최다 판매량 기록 달성도 예상된다.

일본 레코드협회는 25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한 앨범에 플래티넘 인증을 부여하는데 앞서 트와이스는 지난해 6월 발매한 데뷔 베스트 앨범 '#TWICE' 및 10월 공개한 첫 오리지널 싱글 '원 모어 타임'으로 일본 레코드 협회의 플래티넘 인증을 받았다. 한국 걸그룹으로서는 최초로 같은 해 싱글과 앨범 모두 플래티넘 인증 획득 및 일본 첫 앨범과 첫 싱글을 모두 플래티넘으로 등극시킨 한국 최초 아티스트가 돼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 같은 트와이스의 인기 덕에 살짝 주춤했던 일본 내에서의 케이팝 인기가 재점화 되고 있다는 평이다. 한 관계자는 "일본 방송 관계자들 사이에서 트와이스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다. 트와이스로 인해 여러 가지 사업 제의가 끊이지 않고 들어오고 그들의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을 갖는 것을 보면서 일본 내 한류가 다시금 살아나고 있음을 느낀다"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무엇이 이렇게 트와이스를 일본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는 한국 걸그룹으로 자리잡게 만들었을까. 한 관계자는 "일단 일본 데뷔 앨범과 첫 싱글이 큰 인기몰이를 하며 기대심리가 컸다. 또 아사히 TV '뮤직스테이션' 3회 출연, 일본 연말 대표 프로그램 '홍백가합전'에 6년 만에 출연 등으로 전국적 지명도를 갖게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거기에 일본 첫 쇼케이스 투어로 전국 각 지역을 방문해 곳곳의 팬들과 만날 수 있었던데다 '캔디팝'의 경우 애니메이션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에서 애니메이션과 접목된 뮤직비디오를 선보이면서 화제를 모았고 일본 첫 CF에 출연하게 된 것 등 여러 호재가 겹쳤다. 이런 노력으로 대중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 같다"라고 전했다.

2015년 10월 데뷔한 이후 최고의 걸그룹 자리를 탄탄히 다져가고 있는 트와이스가 앞으로 또 어떤 기록 행진을 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SBS funE 이정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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