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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배 수수료 알려달라" 기사들 요구에…"대리점 폐점"

<앵커>

설 직전인데, 경기도 성남 일부 지역에는 지금 택배가 오질 않고 있습니다. CJ 대한통운 택배 기사들이 대리점에 폐업 통보에 맞서 파업에 들어간 겁니다.

원종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CJ 대한통운의 한 대리점. 설 연휴가 코 앞인데 택배기사들이 파업 농성 중입니다.

[해당 대리점 택배 기사 : 월급 명세서 자체가 완전히 뭐 안주느니만 못하는….]

택배 기사는 본사가 보낸 인건비에서 대리점 몫인 수수료를 뗀 돈을 급여로 받습니다. 하지만 이 대리점은 개업 이후 7년째 수수료를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해당 대리점 택배 기사 : 자기 차를 2천만 원 넘게 들여 사 와서 몇 년씩 일을 하는 사람이 이런 말도 안 되는 명세서를….

] 지난해 12월 참다못한 기사들이 수수료율 공개를 요구하자 대리점 사장은 폐업을 선언했습니다.

[해당 대리점 택배 기사 : 우리가 열심히 일해서 배달해서 버는 돈인데 우리가 당연히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수차례 요구를 (했는데) 전체 37명에게 계약 해지 통보 내용 증명을….]

고용 승계가 불확실한 기사들에겐 사실상 해고통보와 다름없습니다. 기사들은 본사인 CJ 대한통운 측의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지난주 파업을 시작했습니다.

[해당 대리점 택배 기사 : 옆에 다른 대리점들은 다 (수수료) 공개를 해줬어요. 지금 진짜 착잡하죠. 설 지나면 나가라고 통보를 받았는데….]

하지만 CJ 대한통운은 위탁 계약 관계인 대리점에 수수료 공개를 강요할 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대리점 측은 SBS의 취재가 시작되자 수수료 공개와 폐점 철회를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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