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통일부 "정부 입장 분명…탈북 여종업원 송환 불가"

통일부 "정부 입장 분명…탈북 여종업원 송환 불가"
통일부는 16일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행사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한 탈북 여종업원 송환 문제와 관련, "송환은 할 수 없다. 정부 입장은 분명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탈북 여종업원들이 자유 의사에 의해 우리나라에 들어왔고, 본인의 희망에 따라 잘 정착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북한은 지난 9일 열린 고위당국자회담에서 우리의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제안에 지난 2016년 중국의 북한 음식점에서 집단 탈출해 입국한 여종업원 12명의 송환을 조건으로 내걸었고, 이에 따라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당국자는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남북관계가 진전되면서 이산가족 문제를 협의해 나가는 과정에서 서로 상호 협의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17일 예정된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한 남북 실무회담에서도 이산가족 문제가 논의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예단할 수는 없는데 이산가족 문제도 논의될 수 있겠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그는 "평창올림픽이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북한의 올림픽 참가 문제가 우선적으로 협의될 것으로 보이고, 계기가 된다면 상호관심사에 대한 논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