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브스타] '쉿!'…'시즌 10호 골' 손흥민의 골 세리머니에 담긴 의미

[스브스타] '쉿!'…'시즌 10호 골' 손흥민의 골 세리머니에 담긴 의미
토트넘 홋스퍼 소속 축구선수 손흥민의 골 세리머니가 축구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4일 영국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2018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EPL) 웨스트햄 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서 손흥민은 골을 넣으며 활약했습니다.

토트넘이 0-1로 뒤지고 있던 후반 39분, 손흥민은 동점골을 넣고 팀을 패배 위기에서 구했습니다.

골을 넣은 후 손흥민은 관중석을 향해 달려가 입술에 손가락을 가져다 대고 '쉿'을 의미하는 세리머니를 했습니다.
손흥민 '쉿' 세리머니
이를 본 축구 팬들은 손흥민의 세리머니가 과거 인종차별적인 행동을 한 웨스트햄의 팬을 향한 게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았습니다.

앞서 지난 11월 영국 축구전문 매체 '컷오프사이드'는 손흥민이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팬으로부터 모욕적인 인종차별을 당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당시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된 영상에는 웨스트햄의 팬이 승용차에 탄 채 팬에게 사인하는 손흥민을 향해 "친구! 잘가"라고 인사를 합니다.

이에 손흥민이 웃으며 호응하자 해당 팬은 "혹시 영화 '혹성 탈출' 복사본을 구해줄 수 있냐"고 묻습니다.

손흥민이 무슨 뜻이냐고 묻자 이 팬은 "DVD! 당신 DVD 팔잖아. 괜찮은 거 없어?"라고 말합니다. 

이는 아시아인이 불법 복제 DVD를 판매한다는 의미로 주로 서양인이 아시아인을 조롱할 때 사용하는 말입니다.

말의 의도를 파악한 손흥민이 웃으며 창문을 올리자 이 팬은 "그래! 나는 웨스트 햄 팬이다. 재수 없는 놈!"이라며 욕설을 내뱉었습니다.

영상이 온라인상에서 퍼지며 논란이 되자 토트넘 측은 "인종차별 행위는 절대 용인할 수 없다"며 "우리는 가해자의 신원이 파악되고 적절한 대응책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손흥민의 '쉿' 세리머니를 본 축구 팬들은 "통쾌하다", "센스있는 세리머니였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손흥민은 2017년 마지막 골을 기록한 지난 27일 이후 두 경기 만에 시즌 10호 골을 터뜨렸습니다.

(구성=오기쁨 작가, 출처=토트넘 홋스퍼 공식SNS, 유튜브 'Football Under Lights')

(SBS 스브스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