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A형·B형 인플루엔자 동시 유행…예방접종 해야 하나

<앵커>

건강 소식 알아보는 순서입니다. 흔히 독감이라고 부르는 인플루엔자가 크게 유행하면서 독감 환자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남주현 기자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주현 기자, 주변에 독감 환자가 참 많은데, 왜 그런 것인가요?

<기자>

지난해 12월에 갑작스러운 한파가 들이닥치면서 기온이 떨어진 것도 한 요인으로 보입니다.

지난겨울에 이어 올겨울에도 예년보다 빠른 12월에 인플루엔자가 크게 유행하는 모양새입니다. 그뿐 아니라, 전례 없이 A형과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동시에 유행하고 있어서 그 영향이 있는 건 아닌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주 B형 인플루엔자 진단을 받고 1인실에서 격리 치료 중인 50대 남자 환자를 만났는데, 평소 건강에 꽤 자신 있었는데 이번 독감엔 속수무책이었다고 합니다.

[이상구/B형 인플루엔자 확진 : 갑자기 몸이 막 오한이 오고 떨리고. 감기 초기인 줄 알고 약을 먹어도 증상이 나아지는 건 없고.]

12월에 이른 독감이 유행하면서 환자도 1천 명당 53.6명으로 부쩍 늘었습니다.

B형 독감은 보통 A형 독감 유행이 지나고 2, 3월에 유행하거든요? 2016년 12월 같은 경우 B형 바이러스가 한 건도 검출되지 않았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앞서 보인 환자 같은 B형 독감 환자가 벌써 전체의 53%나 된다는 겁니다. 우리나라만의 현상은 아니고요, 특히 아시아와 유럽에서 B형 독감이 크게 유행하고 있습니다.

<앵커>

A형과 B형 인플루엔자가 왜 동시에 유행하는 걸까요?

<기자>

굉장히 특이한 상황이라서 세계보건기구는 물론 우리 보건당국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고, 인플루엔자를 연구하는 학자들도 분석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아직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A형, B형 어떤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불안해할 이유는 없습니다.

[심영광/내과 전문의 : B형 독감 증상이 A형 독감보다는 좀 가볍다고 그렇게 알려졌습니다. A형·B형에 대한 치료가 다르진 않고요.]

B형이 워낙 이른 시기부터 유행하고 있어서 올겨울 독감 환자들이 어떤 백신을 맞았는지 분석을 해보면, A형 두 종류, B형 한 종류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3가 백신 그리고 B형 한 종류를 추가해 값도 더 비싼 4가 백신의 효과를 비교 분석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앵커>

주변에 독감 예방접종 했는데도 걸렸다, 억울해하는 분들 꽤 많던데? 왜 그런 걸까?

<기자>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백신을 맞고 최소 2주는 지나야 항체가 형성되는데 예방접종을 너무 늦게 한 경우일 수 있고, 또 만 65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에는 항체가 잘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나이 탓일 수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굉장히 변이가 심한 것도 한 이유입니다. 미국 CDC는 백신과 실제로 유행하는 독감 바이러스가 잘 맞는 경우, 인플루엔자 백신의 효과는 보통 40~60% 정도라고 하는데요.

잘 맞지 않는 경우엔 효과는 더 떨어지겠죠? 요즘 유행하고 있는 H3N2라는 A형 독감의 한 종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중에서도 변이가 더 심해, 백신 효과는 더 낮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이미 유행도 정점인 것 같고, 예방 효과도 절반 이하라면 과연 예방접종 해야 하나 싶은데?

<기자>

그런 생각 들 수 있지만, 전문의들은 아직 맞지 않았다면 지금이라도 맞는 게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예방접종이 독감을 완전히 막아주진 못해도 백신을 맞아 항체가 일부라도 형성되면 바이러스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걸 막아 증상이 훨씬 가볍게 지나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직장인 장세은씨가 예방주사를 맞고도 A형 독감에 걸려 예방 효과는 보지 못했지만, 증상 완화 효과를 본 사례자입니다.

[장세은/A형 인플루엔자 완치 : 예방 접종도 하고 그러니까 근육통은 전보다는 좀 덜 했던 것 같아요. 활동도 할 수 있었거든요.]

[진범식/국립중앙의료원 감염병센터장 : 예방 접종을 했을 때 독감이 유행하는 걸 최소화할 수 있는 집단 면역의 효과가 알려져 있으니까, 지금이라도 적극적으로 독감 예방 접종을 하시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독감 예방 접종을 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예방 접종 후 항체가 형성되기까지 최소 2주가 걸리니까, 예방접종 했다고 너무 방심하면 안 됩니다.

<앵커>

지금이라도 맞는 게 좋겠네요, 남주현 기자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