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소상공인 멍듭니다"…'노쇼' 근절 캠페인 나선 업계

[경제 365]

소상공인 업계가 예약을 한 뒤 아무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는 예약 부도 이른바 '노쇼'를 근절하기 위한 캠페인에 나섰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기자 회견을 열고 "예약 부도는 소상공인을 멍들게 하는 행위"라면서 사회적인 관심을 촉구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음식점과 미용실 등 5대 서비스 업종에서 '노쇼'로 인한 매출 손실은 연간 4조 5천억 원으로 추산됩니다.

---

지난달 은행 가계대출 금리가 2년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올라갔습니다.

11월 신규 취급액 기준 은행 가계대출 금리는 한 달 전보다 0.08% 포인트 오른 연 3.59%로 조사됐습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도 0.06%포인트 오른 연 3.39%였는데 2014년 9월 이후 3년 2개월 만에 최고치입니다.

---

혼인 신고 5년 이내의 신혼부부 가운데 약 36%는 아이가 없다는 통계청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외벌이 부부보다 맞벌이 가정에서 무자녀 비율이 더 높았고 부부의 소득이 높을수록 아이를 낳지 않은 비율도 같이 올랐습니다.

통계청은 고소득 신혼 부부가 아이를 가질 경우에 일을 그만두면서 생기는 기회비용이 너무 커서 출산에 소극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

치킨 브랜드 KFC가 오늘(29일)부터 치킨과 햄버거 등 24개 품목 가격을 평균 5.9% 올립니다.

업체 측은 원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고 인건비 상승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가격을 올리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