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골룸] 북적북적 117 : 영어와 인생…'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 오디오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휴대전화 잠금 상태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오디오 플레이어로 듣기


"상황이 좋아질 거라고 말해주고 싶은데…그렇지는 않을 거야. 대신 네가 더 나은 사람이 될 거야. "인생을 사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어쩌면 항상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일은 오늘보다 더 좋은 삶을 살겠다는 마음이요. 꾸준한 오늘이 있기에 내일은 무한하다 이런 각오로 하루하루 삽니다. 매일 나아지고 그런 매일을 쌓아가면서 인생을 바꾸는 내가 되고 싶었어요."

여러분의 영어는 안녕하신가요? 저는 그리 안녕하지 못합니다. 스트레스 받으면서도 또 매일 쓰고 있진 않다 보니 그렇게 넘어가고 그러다 어느 순간 다시 아 영어 좀 잘해야 하는데…그러다 바쁘다며 지나치고. 그렇게 십수 년을 보낸 듯합니다. 그러다 문득 그런 생각도 합니다. 이게 영어만 그런 것일까. 오늘 읽는 책은 김민식 PD의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입니다.

"100세 시대, 인생을 좀 더 여유롭게 살았으면 좋겠어요…. 이제 공부에는 정해진 나이가 따로 없습니다. '이번이 내 인생에 마지막 영어 공부다' 하고 마음먹자고요. 공부에 어떻게 마지막이 있을 수 있겠는가만,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한 번 더 도전하겠다는 그 마음이면 충분합니다."

"큰 목표를 세우기 전에 일단 작은 과제를 하나 시도해봅니다. 미션을 완수하면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끼고, 이는 다시 다음 미션의 동기부여가 됩니다. 이렇게 계속 하나씩 성취해가다 보면 어느 순간 인생의 극적인 변화를 맛보게 되지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아요. 평범한 인생을 변화시키는 그 시작은 '한번 하기'입니다."

"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작은 표현을 하나하나 모으는 일입니다. 단어 하나, 문장 하나는 별것 아니지만 그것이 모여서 영어의 틀을 세웁니다. 인생은 결국 작은 순간 하나하나가 모여 이루어지는 게 아닐까요?…영어 문장을 외우는 사소한 일상이라도 그 일상에 위대한 의미를 부여하는 게 중요합니다. 왜 영어를 공부하시나요? 세계 일주든, 은퇴 이민이든, 노후 취업이든 즐거운 꿈을 가슴에 품고 달리시기 바랍니다."

"책을 읽고도 암송법을 실천하지 않는다고 너무 자책하진 마세요. 대부분이 그래요. 기껏 돈을 주고 책을 샀는데, 막상 책 한 권을 못 외워서 아쉬울 분들께도 뭔가 위안을 드리고 싶네요. 괜찮아요. 영어 공부를 하지 않아도. 더 중요한 일이 있는데 굳이 힘들게 영어책을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 출판사 위즈덤하우스로부터 낭독 허가를 받았습니다.)

▶ <골룸: 골라듣는 뉴스룸> 팟캐스트는 '팟빵'이나 '아이튠즈'에서도 들을 수 있습니다.
- '팟빵' PC로 접속하기
- '팟빵' 모바일로 접속하기
- '팟빵' 아이튠즈로 접속하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