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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부동산, 중개사 매물 등록 거부에 '등급제' 폐지

네이버 부동산, 중개사 매물 등록 거부에 '등급제' 폐지
네이버 부동산이 지난달 도입한 '공인중개사 등급제'에 대해 업계가 매물 등록을 거부하는 등 반발하자 제도를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공인중개사들이 이 제도가 광고비 출혈경쟁을 부추긴다며 크게 반발했기 때문입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네이버 매물 등록을 거부하는 일까지 일어났습니다.

네이버 부동산은 지난달 중순 '우수활동 중개사'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이 제도에 따르면 거래가 끝난 매물은 빨리 '거래 완료' 처리하고 '현장확인매물' 등 실제 확인이 가능한 매물을 많이 올리는 중개사가 우량 중개사로 선발됩니다.

선발되면 검색 상위에 노출되는 등 혜택이 따르고, 지역마다 상위 5%, 15%, 30%로 평가된 중개사에게 각 등급에 맞는 배지가 수여됩니다.

이에 서울 목동·상암동·구로동 등 일부 중개업소는 해당 등급제에 반대하며 네이버 매물 등록을 거부하거나 배지를 반납했습니다.

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 광고 경쟁이 극심해질 것이고, 네이버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현장 확인 매물' 상품은 건당 광고비가 일반 매물의 10배에 달하는 1만7천원대라 광고비 부담이 너무 커진다는 이유에서입니다.

네이버 부동산은 네이버가 직영하다 지난 2014년 5월부터 '간접 중개' 방식으로 전환했습니다.

매물 확보와 광고비 징수는 제휴를 맺은 부동산 정보 업체들이 하고 네이버는 사이트 운영만 맡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애초 허위 매물 문제를 근절하고자 도입한 제도가 오해를 샀다"며 다음 달부터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수 중개사를 '지역별 상위 몇%' 선정이 아닌 절대평가 방식으로 뽑고 등급 배지를 없앤다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대신 중개사마다 실제 거래 완료 매물의 수와 집주인 확인 실적을 노출해 허위 매물 여부를 소비자가 알 수 있게 할 방침입니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가 실제 CP에서 받는 비용은 광고비와 상관없이 매물 1건당 500원에 불과해 광고비 매출을 늘리려고 등급제를 도입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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