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뭐하러 틀어" 장애인 학급만 에어컨 금지…교장실선 펑펑

<앵커>

인천에 한 초등학교 교장이 지난여름 찜통더위에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있는 교실만 에어컨을 끄라고 했던 걸로 확인됐습니다. "애들도 몇 명 없는데 뭐하러 트냐"고 이야기를 했다는데 그래놓고 본인 혼자 지내는 교장실은 아침부터 에어컨을 돌렸습니다.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인천의 한 초등학교입니다. 지난해 여름 이 학교에선 오로지 특수학급 두 교실만 냉방이 안 됐습니다.

30도가 넘는 찜통더위로 한증막이 된 교실에서 6명의 장애 아동들이 수업을 받아야 했습니다.

아이들은 온몸에 땀띠가 돋았고 부모들은 수시로 아이들을 찬물로 세수시켜야 했습니다.

[학부모 : 아이가 사타구니랑… 남자아이거든요? 소변 보는 그쪽까지도 땀띠가 너무 심하게 나서….]

특수학급에 에어컨을 못 켜게 한 건 바로 이 학교 교장이었습니다. 그러면서 교장실엔 아침부터 에어컨을 가동했습니다.

이런 사실이 문제가 되자 교장은 에어컨 가동 표를 만들다 누락한 실수라고 변명했습니다.

[교장 : 특수반 6명인데 한 반에 3명이거든요? 그 교실이 시원한 교실입니다. 1층이랑 2층.]

하지만 교사들은 말도 안 되는 변명이라고 반박합니다.

[특수반 교사 : 말도 안 되는 소리 하지 말라고. 거기는 애들도 몇 명 없는데 왜 틀어야 하느냐고. 걔들 에어컨은 좀 참으라고 해. 나중에 난방은 틀어줄 테니까.]

교장은 또 특수학급 운영 예산을 학교 페인트칠을 하는데 쓰는 등 다른 곳에 멋대로 사용했고, 장애 학생은 지원을 잘해줘도 기억을 못 한다는 폭언도 남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교장이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위반했다며 인천시 교육감에 징계를 권고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