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클릭] 의미·용법 바로잡는다…알쏭달쏭한 '표준어'

<오! 클릭> 두 번째 검색어는 '표준어'입니다.

국립국어원은 어제(3일) 사용하는 의미와 용법이 다른 것들을 바로잡고 표제어를 추가·삭제한 표준국어대사전 수정 내용 40건을 발표했습니다.

수정 내용을 보면 기다랗게 되다를 뜻하는 동사 '기다래지다'와 듣는 이를 부를 때 쓰는 감탄사인 '이보십시오'가 표제어에 추가돼 표준어로 인정됐습니다.

쉽게 말하면 '이보십시오! 피노키오의 코가 기다래졌어요!'라고 말해도 표준어로 인정되는 겁니다.

또한 '이보세요', '이보쇼', '이보시게', '이봐요' 등도 함께 표준어로 인정됐습니다.

'미망인'의 뜻풀이도 수정됐습니다. 지금까지 '미망인'은 '아직 따라 죽지 못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남편이 죽고 홀로 남은 여자를 이르는 말로 설명했지만 이제는 '남편을 여읜 여자'로 바뀌었습니다.

그동안 논쟁이 됐던 단어의 발음도 수정됐습니다. '효과'는 '효꽈', '관건'은 '관껀', '교과'는 '교꽈'로도 읽을 수 있게 됐고요. '안간힘'은 '안깐힘'과 '안간힘' 모두 다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누리꾼들은 "미망인이 저런 뜻을 가진 줄 몰랐어요. 수정되길 잘했네요", "많이 쓰는 말이 곧 진짜 말인 것 같아요. 새로운 표준어 둘 다 익숙하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