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엎친 데 덮치나…인도네시아, 화산분화 이은 태풍에 25명 사망·실종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화산 사태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는 가운데 태풍이 인근 자바 섬을 덮쳐 최소 25명이 숨지거나 실종됐습니다.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에 따르면 동자바 주 파치탄에선 지난달 28일부터 산사태와 홍수가 이어지면서 전날까지 20명이 사망하고 5명이 실종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수토포 대변인은 "주택 1천700여 채가 파손되면서 해당 지역에선 수천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고 말했습니다.

비와 바람이 다소 잦아들면서 이재민 상당수는 집으로 돌아갔으나, 아직도 2천 명이 넘는 주민이 갈 곳이 없어 대피소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수토포 대변인은 서자바 주에서도 지난달 24일 이후 산사태 61건과 토네이도 31건, 홍수 10건 등 102건의 재해가 발생하는 등 인도양에서 발생한 열대성 저기압 '쯤빠까'와 '달리아'로 인한 피해 규모가 커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지난해에도 서자바 주 가룻 지역에서 산사태가 나 29명이 숨지고 19명이 실종됐고, 올 2월에는 발리 섬에서 발생한 산사태로 어린이 3명 등 12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벌어졌습니다.

한편, 지난달 25일부터 화산재를 뿜어내 10만 명이 넘는 여행객의 발을 묶었던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아궁 화산은 분화가 차츰 가라앉는 듯 합니다.

인도네시아 화산지질재난예방센터에 따르면 한때 3천∼4천m에 달했던 아궁 화산의 연기 기둥은 오늘 새벽 500∼1천m까지 높이를 줄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