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정부 "北 탄도미사일, 사거리 역대 최장"…아베 "폭거 용인 안 돼"

日 정부 "北 탄도미사일, 사거리 역대 최장"…아베 "폭거 용인 안 돼"
일본 정부가 오늘(29일) 새벽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고각 궤도로 발사돼 4천㎞를 훨씬 넘는 고도에 도달했다며 역대 최장의 사거리를 가진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오전 3시 18분께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1발이 동해 상 일본 배타적경제수역에 낙하했다"고 밝혔습니다.

스가 장관은 "북한의 반복되는 도발 행위를 결코 용인할 수 없고 북한에 대해 엄중하게 항의할 것"이라며 "납치, 핵, 미사일이라는 문제 해결 없이 북한에 밝은 미래는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오노데라 이쓰노리 방위상은 현지 기자들에게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의 사거리가 역대 최장인 것으로 추정된다며 미사일이 다단계 방식일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북한 미사일이 발사 뒤 53분간 비상해 오전 4시11분께 아오모리현 서쪽 방향 250㎞ 지점의 일본 배타적 경제수역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발사된 미사일은 ICBM급으로, 고각 궤도로 발사된 것으로 보인다"며 "미사일은 4천㎞를 훨씬 넘는 역대 최고 고도에 도달했으며 수평 방향으로는 960㎞를 비행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이번 탄도 미사일이 다단계 방식의 미사일이었을 가능성이 있다"며 "기존 미사일의 개량형인지, 새로운 미사일인지는 추후 분석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는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파괴조치를 취하지 않았으며 순간경보나 긴급정보 시스템을 통해 일본 국민에게 속보를 전달하지 않았습니다.

일본 정부는 미사일이 일본 영토·영해에 떨어지거나 상공을 통과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기자들에게 "평화적 해결에 대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의지를 짓밟고 폭거를 행한 것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며 "북한에 엄중히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또,"어떠한 도발 행위에도 굴하지 않고 압력을 최대한 높여갈 것"이라며 "국제사회가 단결해 대북 제재를 완전히 이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견고한 미·일 동맹 아래 고도의 경계 태세를 유지해 국민의 목숨과 평화로운 생활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고노 다로 외무상은 중국 베이징의 대사관 루트를 통해 북한에 가장 강한 어조로 항의했다고 밝혔고 스가 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추가 제재 강화를 요청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에서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 것에 대해 "현명한 판단이고 북한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한 걸음이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