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머리 보호하고 넓은 평지로"…상황별 지진 대피 요령

<앵커>

그러면 지진이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흔들린다고 바로 건물에서 나오면 떨어지는 물건에 맞을 수 있으니까 잘 보시고 침착하게 움직이셔야겠습니다.

김수영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기자>

지진이 발생하면 실내에서는 단단한 식탁이나 탁자 아래로 몸을 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화재나 폭발을 막기 위해 가스 밸브를 잠그고 건물 내에 갇히지 않도록 출입문에 의자 등을 걸쳐놔야 합니다.

큰 진동이 멈추면 즉시 건물 밖으로 탈출해야 합니다.

탈출 도중 진동이 느껴지면 유리창 등이 깨지지 않는지 살피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누른 뒤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 내립니다.

건물 밖으로 나온 뒤엔 장애물이 없는 공터나 공원과 같은 넓은 공간을 찾는 게 좋습니다.

또 무너질 위험이 있는 전신주나 벽은 피하고,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계속 보호해야 합니다.

운전 중이었을 경우엔 차량을 도로 오른쪽에 세우고, 차 키를 꽂아둔 뒤 대피합니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는 산사태나 해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이동해야 합니다.

지진 대비 국민 행동 요령은 국가재난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난 전문가들은 평소에 지진 행동요령을 숙지하고 지진이 발생 시 침착함을 잃지 않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