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대강 보 모니터링 확대…7개 보 수위 최대 수위 개방

4대강 보 모니터링 확대…7개 보 수위 최대 수위 개방
정부가 4대강 보의 운영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관찰 대상 보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이달부터 보 모니터링 대상을 6개 보에서 14개 보로 확대한다"면서 "이 가운데 7개 보는 13일부터 단계적으로 최대 가능수위까지 개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올해 6월부터 낙동강 강정고령보·달성보·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금강 공주보, 영산강 죽산보 등 6개 보를 개방하고 모니터링 해왔습니다.

하지만 개방 수준이 제한적이어서 물 흐름의 변화와 수질·생태계 영향 등의 확인이 어려워 충분한 자료 확보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강천보·여주보를 제외한 14개 보로 개방·모니터링 대상을 확대하고, 조사항목·지점을 추가하는 등 객관적 기초자료 확보를 위한 정밀 모니터링에 들어갈 방침입니다.

우선 겨울철 수질 악화를 겪는 금강 세종보·공주보·백제보, 영산강 승촌보·죽산보 등 5개 보와 여름철 이후에도 저온성 녹조가 이어지는 낙동강 하류 합천창녕보, 창녕함안보 등 7개 보에 대한 개방을 오는 13일 오후 2시에 시작합니다.

이 가운데 취수장이 없거나 임시 대책이 가능한 금강 3개 보와 낙동강 합천창녕보, 영산강 승촌보는 시설 개선과 지하수 영향 등을 관찰하면서 점진적으로 수문을 완전히 개방합니다.

대규모 생활용수 취수장이 있는 낙동강 창녕함안보는 취수 가능 수위까지, 영산강 죽산보는 최저수위 바로 다음 단계인 하한 수위까지 개방할 예정입니다.

보 개방은 인근 주민과 수생태계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목표수위까지 시간당 2∼3cm 수준의 속도로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이번에 확대 개방하는 7개 보 가운데 창녕함안보를 제외한 6개 보는 임시 용수공급 대책을 추진해 내년 영농기 시작 이후에도 개방 상태를 유지하면서 효과 등을 지속 관찰할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