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비타민D, 화상 상처 회복 촉진"

"비타민D, 화상 상처 회복 촉진"
▲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비타민D가 화상 상처 회복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 버밍엄대학 염증-노화연구소 재니트 로드 박사 연구팀이 중화상 환자 38명을 대상으로 화상 후 1년 동안 혈중 비타민D 수치를 10차례 측정하면서 관찰한 결과 이런 사실이 밝혀졌다고 일간 텔레그래프 등이 보도했습니다.

환자들은 대부분 일반인에 비해 혈중 비타민D 수치가 낮았지만, 비타민D 수치가 높은 환자일수록 낮은 환자에 비해 상처가 잘 회복되고 감염 같은 합병증도 덜 했으며 흉터도 덜 남았다고 로드 박사는 밝혔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큰 화상을 입으면 비타민D가 급격히 감소한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화상 직후 비타민D를 보충해 주는 것이 화상 회복을 촉진하는 간단하고 안전하고도 값싼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로드 박사는 말했습니다.

연구팀은 화상 직후 혈중 비타민D가 급속히 줄어드는 이유를 규명하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비타민D는 체내 항균 단백질을 증가시켜 세포의 박테리아 제거 능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피부의 항염증 효소를 증가시켜 피부 손상 후 조직의 회복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사진=픽사베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