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리베이트에 불량 레미콘 납품도 묵인…건설사 관계자 100명 적발

레미콘 업체들로부터 억대 리베이트를 받거나 시멘트 함량이 모자란 불량레미콘을 납품한 업계 관계자들이 경찰에 무더기로 적발됐습니다.

전남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레미콘 업체들로부터 18억원 상당의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55살 조모씨 등 33개 건설사 관계자 65명과 레미콘업체 관계자 28명 등 93명을 검거해 이 중 금액이 많은 4명을 구속했습니다.

공사감독을 소홀히 한 혐의를 받는 공무원, 공사 직원 등 3명과 규격 미달 레미콘을 속여 납품한 혐의로 레미콘 제조업체 회장 73살 장모씨 등 4명도 형사입건했습니다.

조씨 등은 레미콘 납품량에 맞춰 리베이트 비율을 정하거나 납품 기록을 허위로 작성해 대금을 가로채는 수법으로 2013년부터 지난 6월까지 18억 여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 건설현장 자재관리 상무로 근무하던 조씨는 레미콘 업체로부터 다른 업체보다 납품량을 더 많이 배정해 달라는 청탁을 받고 레미콘 1㎥당 1천∼1천500원씩 받는 수법으로 1억여원을 받았습니다.

관급공사 현장의 품질관리 담당인 45살 고모씨는 실제 납품받지 않았음에도 허위송장을 발행하도록 해 대금을 돌려받는 수법 등으로 수천만원을 가로챘습니다.

경찰은 앞서 시멘트 함량이 모자란 불량레미콘 306억원 어치를 납품하다가 적발된 전남의 한 레미콘 업체의 다른 계열사에서도 90억원대 규격 미달 레미콘을 공급한 사실을 추가로 적발했습니다.

회장 장씨 등은 규격보다 시멘트 함량을 줄여 제조하는 방식으로 90억원어치의 레미콘을 광양 등 전남 동부권 공사현장 180곳에 납품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경찰은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납품 업체에 리베이트를 요구하는 행태가 건설업계에 만연한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레미콘 등 부실 건설자재 납품에 대한 단속도 지속적으로 시행할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