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페인 중앙은행 "카탈루냐 사태로 2년간 270억 유로 손실 가능"

카탈루냐 분리독립 추진에 따른 정치 불안으로 향후 2년간 최대 270억 유로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스페인 중앙은행의 전망이 나왔습니다.

엘파이스 등 스페인 언론에 따르면 스페인은행은 최근 내놓은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카탈루냐 사태로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스페인 경제가 향후 2년간 최소 30억 유로에서 270억 유로의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악의 경우 2년간 스페인 경제성장 전망치의 60%가 증발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스페인은행은 "정치 불안이 심화하고 길어지면 향후 경제전망과 금융안정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면서 "불확실성 확대가 경제 주체들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지출과 투자 결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현재까지는 카탈루냐 사태의 불똥이 주로 금융시장에 집중됐지만, 불확실성이 계속되면 가계지출, 기업 투자, 고용 등의 부문으로 타격이 퍼질 수 있다고 스페인은행은 지적했습니다.

스페인은행은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1%, 2018년은 2.5%로 기존 전망치를 유지했지만 스페인 정부는 카탈루냐 사태로 인해 내년 경제성장 전망을 기존의 2.6%에서 2.3%로 이미 하향 조정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