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무국적' 해외입양아 2만6천 명…"한국으로 강제추방도"

해외에 입양됐으나 현지 국적을 취득하지 못한 입양인이 2만 6천명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기동민 의원이 보건복지부에서 받은 '국적취득 미승인 입양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현재 국적취득이 확인 안 된 입양아는 총 2만5천996명입니다.

이중 미국 입양아가 1만8천603명, 미국 외 국가 입양아가 7천393명이었습니다.

조사대상은 2012년 8월 입양특례법 개정 전 국외로 입양된 16만5천305명이었습니다.

기 의원은 "해외 입양인들이 무국적 상태가 된 것은 과거 우리나라가 해외입양을 보낼 때 아동의 우리 국적 박탈만 신경 썼을 뿐 입양 국가의 국적 취득 문제는 신경 쓰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입양의 경우 아동은 IR-3 또는, IR-4 비자로 출국해왔는데 IR-3 비자의 경우 양부모가 입양아의 출생국가로 와서 입양 절차를 완료하는 경우 주어지며 미국 시민권도 자동 발급된다.

IR-4 비자는 양부모가 입양 전 입양아를 만나지 않고 입양기관이 대신 절차를 밟을 때 발급되는데 양부모가 18세 이전에 입양 절차를 완료해야 시민권이 나옵니다.

하지만 IR-4로 나간 후 입양이 완료되지 않았던 사례가 많았습니다.

미국 입양 아동은 2013년 입양특례법이 적용되기 전에는 모두 IR-4 비자로 출국했고, 그 이후에는 IR-3로 출국했습니다.

지난 6월 서울의 한 아파트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필립 클레이 한국명 김상필씨는 8살이던 1983년 미국의 한 가정에 입양됐으나 부모가 시민권을 신청하지 않아 불법 체류자 신세가 됐으며, 2012년 모국인 한국으로 추방됐습니다.

기 의원은 "입양된 아이들이 국적도 없이 미아가 돼서 추방되고 있음에도 정부는 적극적 조처를 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 당국은 실효적이고 신속한 조치를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