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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스캔들 피해가자" 美 IT기업들 로비 자금 펑펑

미국에서 러시아의 대선 개입 스캔들로 IT 대기업들에 따가운 시선이 쏠린 가운데 이들 기업이 정치권 로비에 거액을 쏟아부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블룸버그 통신과 IT 매체 레코드 등이 미 하원 보고서를 분석한 데 따르면, 애플과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IT 기업 5인방은 3분기 로비 자금으로 총 1천420만 달러, 약 161억 138만 원을 집행했습니다.

이 가운에서도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논란으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구글과 페이스북은 각각 417만 달러, 285만 달러를 쏟아부었습니다.

이들 기업은 다음 달 1일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지난해 러시아의 여론 선동에서 자사 계정이 쓰였다는 논란에 대응해야 합니다.

구글 3분기 로비자금은 2분기 593만 달러보다 줄었지만, 페이스북 238만 달러로 조금 늘었습니다.

이밖에, 트위터도 2분기와 3분기에 각각 12만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온라인 성매매에 규제를 강화하려는 법안도 IT 기업들엔 말 못할 고민거리입니다.

이들 기업이 성매매 확산에 반대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새 법안에서는 이용자가 올린 콘텐츠에도 기업의 책임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은 성매매 규제 법안, 홀푸드 인수 허가 등에 로비하느라 올해 들어 9월까지 950만 달러를 지출해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아마존은 특히 3분기에 341만 달러를 썼는데, 이는 적어도 지난 9년간 분기지출액으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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