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신고리 권고안 존중" 명분 챙긴 靑…득실과 남은 과제

문 대통령, 이르면 모레(22일) 향후 원전 정책 입장 발표

<앵커>

청와대는 이번 결정을 존중하고 곧바로 후속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공론화위원회 활동을 통해서 청와대는 명분과 실리는 모두 챙겼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분위기입니다.

청와대 입장과 남은 과제까지 남승모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공론화위 발표 직후 청와대는 권고안을 존중한다며 수용 의사를 분명히 밝혔습니다.

[박수현/청와대 대변인 :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공론화위 활동을 통해 실익과 명분을 모두 챙겼다고 자평하는 분위기입니다.

극한 대립으로 치닫던 신고리 5·6호기 문제를 충돌 없이 풀어낸 것을 최고 성과로 꼽았습니다.

공론조사로 확인된 원전 축소 여론을 바탕으로 탈원전 기조를 이어나갈 명분도 얻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갈등 관리 모델로 제시한 공론화위의 성공도 수확으로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공약을 만들어 쓸데없이 시간과 돈을 낭비했다는 비난의 여지도 있습니다.

대선공약으로 내걸었던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이 철회된 만큼 지지층에 대한 정치적 부담은 남았습니다.

이를 의식한 듯 원전 수명 연장과 신규 건설 중단 공약은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탈원전'이라는 용어가 가진 부정적인 어감을 고려해 에너지 정책전환으로 바꿔 사용하는 등 불필요한 논란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모레(22일) 향후 원전 정책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박영일·서진호,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