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약 '식사 직후' 드세요"…서울대병원 복약기준 변경

"약 '식사 직후' 드세요"…서울대병원 복약기준 변경
서울대병원은 기존 '식사 후 30분'이었던 기본 복약 기준을 '식사 직후'로 변경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대부분의 복약 기준이 식사 후 30분으로 돼 있어 환자가 시간 준수에 대한 부담을 갖거나, 약 복용 자체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서울대병원은 실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사항에는 식사 후 30분 기준이 없지만, 의약품 처방을 할 때 관행적으로 해당 기준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아 복약 기준을 바꾸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연수 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교수는 "환자들의 불편 사항을 반영했으므로 앞으로 복약지도에 대한 순응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환자에게 처방하는 약은 종류와 성격에 따라 식후·식전·취침 전 등 3가지 방식으로 복약지도가 이뤄지고 있고 이번 기준변경은 식후 방식만입니다.

식후에 해당하는 약은 음식물과 함께 먹을 때 약 효과가 높아지거나, 위 점막 등을 보호할 필요가 있는 종류고, 식전은 음식물이 약 흡수를 방해하거나 식전 복용에 약효가 잘 나타나는 경웁니다.

취침 전 약은 변비약과 같이 아침에 배변 효과를 기대하거나, 졸음을 유발하는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돼 일상생활에 방해되는 종류에 권장됩니다.

김연수 교수는 "식사 후 30분 복약 기준에 대한 의학적 근거는 부족한 상태로 외국에서도 이런 복약 기준을 따르지 않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서울대병원 제공/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