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금감원 "모바일 선불카드, 충전 금액 60%만 써도 환불"

<앵커>

요즘 모바일 선불카드 많이 사용하시지요? 모바일 선불카드는 상품권과 달리 충전 금액의 80% 이상 사용해야 나머지를 돌려받을 수 있는데 금융감독원이 60%만 사용해도 환불해주라고 권고했습니다.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모바일 게임 앱이나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을 간편하게 살 수 있어 청소년들 사이 인기가 높은 구글 기프트 카드입니다.

[구글 기프트 카드 구매 중학생 : 게임 같은 거나 인터넷 쇼핑 같은 곳에 많이 사용해요. 부모님 용돈이나 설날에 받은 용돈으로 많이 사요.]

사서 쓰기는 편한 선불카드이지만 남은 돈을 환불받으려면 구매액의 80% 이상을 써서 잔액이 20% 미만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5만 원짜리를 충전해 환불받으려면 최소 4만 원 이상을 사용해야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겁니다.

구글 기프트 카드 말고도 OK캐쉬백, 롯데 모바일상품권 등 다수 선불 카드들이 이런 조건을 달았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업체들의 이런 행태를 불공정 약관으로 규정하고 60%만 사용하면 환불받을 수 있게끔 약관을 고치라고 권고했습니다.

올해 6월까지 모바일 선불카드 이용금액은 8조 원을 넘겼고 잔액은 약 1조 원에 육박합니다.

[김용태/금융감독원 전자금융팀장 : 불필요한 재화나 용역을 추가로 구매할 필요 없이 소비자가 편리하게 환불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금감원은 또 선불카드를 사거나 충전한 뒤 7일 이내에 취소할 경우 전액을 환불해주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 영상편집 : 윤선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