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치매 환자, 초기부터 국가가 책임…구체적 개선 내용은

<앵커>

현재 치매 환자는 72만 5천 명인데 2030년에는 127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치매가 급증하면 환자와 가족의 고통, 부담은 물론이고 사회적 비용도 커지게 되지요. 정부가 초기 치매부터 국가가 책임지겠다며 구체적 방안을 내놨습니다.

장선이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5등급 경증 치매 진단을 받은 81살 박희종 씨. 갑작스러운 치매 진단에 아내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책까지 사보며 남편을 돌보고 있지만 쉽지 않습니다.

자녀가 외국에서 살다 보니 아내 외에는 돌볼 사람조차 없습니다.

[이순애/치매 환자 보호자 : 혼자 남을 것 아니에요. 치매를 예를 들면 보호자가 먼저 죽어버리는 일이 많아요. 그러면 치매 걸린 사람은 누가 어떻게 돌볼까?]

이 물음에 정부가 대책을 내놨습니다. 먼저 오는 12월부터 전국 보건소 252곳에 치매 안심 센터가 설치됩니다.

여기서 무료로 상담과 검진을 하고 치매 정도에 따라 입소시설과 보호시설을 주선합니다.

경증 치매 환자를 위한 주 야간 보호 시설과 중증 치매 환자를 위한 입소 시설도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충합니다.

또 그동안에는 신체 기능이 양호한 경증 치매 노인들은 장기 요양 보험 대상에서 제외했지만, 앞으로는 경증 치매 환자도 국가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등급도 개편됩니다.

현재 치매의 시작 단계인 5등급을 확대하거나, 6등급을 신설한다는 겁니다.

중증 치매 환자의 경우 전체 의료비 가운데 본인이 내는 금액이 최대 60%에 달했는데 다음 달부터는 10%로 대폭 줄게 됩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최대웅, 영상편집 : 황지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