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與, 김명수 지키기 '올인'…국민의당 "사과 먼저"

<앵커>

국회에서는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문제를 놓고 신경전이 뜨겁습니다. 민주당이 김 후보자 지키기에 전력을 쏟고 있는데 캐스팅보트를 쥐고 사실상 승패를 결정할 국민의당은 헌재소장 건으로 자신들을 비난한 것부터 사과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김용태 기자입니다.

<기자>

박성진 중소 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부적격 보고서를 받아본 문재인 대통령은 '담담하게 하라'고만 말했습니다.

임명이나 지명 철회를 보류한 채 당분간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대상은 박 후보자가 아니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라고 전했습니다.

여당은 소속 의원들에게 해외 출장 금지령을 내리며 김 후보자 임명안 표결에 총력 대비하고 있습니다.

양승태 대법원장 임기가 24일로 끝나는 만큼 이전에 임명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야당을 압박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 대법원장 공백 사태를 초래한다면, 이는 입법부가 사법부를 무력화시키는 정면도전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보수 야당의 반대 속에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은 이번에도 자유투표에 맡길 방침입니다.

하지만 헌재소장 임명안 부결 뒤 '적폐'라고 자신들을 공격한 민주당 지도부의 사과가 없으면 표결 절차에도 협조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용호/국민의당 정책위의장 : (더불어민주당은) 더불어 정치할 생각이 전혀 없는 정당입니다. 협치는 고사하고 자기들 잘못까지 국민의당에 덤터기를 씌우고 있습니다.]

여야는 김명수 후보자 심사 경과 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지만 적격, 부적격 여부조차 합의가 안 돼 결과는 불투명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