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드 보복에…롯데마트·롯데제과 등 중국서 철수

<앵커>

사드 사태 이후에 중국 시장에서 곤욕을 치러온 롯데가 사실상 철수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중국에 있는 롯데마트를 완전히 정리하고 롯데제과와 롯데칠성 현지법인도 다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정성엽 특파원입니다.

<기자>

베이징 한인타운에 위치한 롯데마트 왕징점은 지난해 사드 배치 결정 이후 고객보다 직원이 더 많아 보일 정도로 한산할 때가 많습니다.

그나마 왕징점은 한인 타운에 있어서 사정이 나은 편입니다. 중국 내 112곳의 롯데마트 중 87곳은 아예 영업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중국인들의 보복 항의와 당국의 단속으로 정상 영업이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롯데 측은 6천억 원이 넘는 긴급자금을 투입해 버텨왔지만 상황은 갈수록 나빠지고 있습니다.

[중국 롯데 관계자 : 롯데마트 경우는 이런 사태가 연말까지 가게 된다면 매출감소는 거의 1조 원까지 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롯데 측은 마트 매장 112곳 전체를 팔기로 하고 매각 주관사를 선정해 협상에 착수했습니다.

여기에 롯데제과와 롯데칠성 등 제조업체도 매각 절차를 밟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롯데 측 관계자는 롯데 마트를 매각하기로 한 데다 중국 내 다른 대형 마트들에 대한 납품도 어려워져 부득이 매각을 함께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중국인들의 사드 분풀이 대상이었던 롯데가 사실상 철수 수순에 들어가면서 한국 기업 전반에 우려의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