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어 공부 마친 AI '왓슨', SK 손잡고 국내 기업시장 진출

# 아침에 일어나니 인공지능(AI) 로봇이 신체 리듬을 체크하고, 오늘의 날씨를 알려준다.

식사를 하며 챗봇을 통해 보험 가입 상담을 받고, 출근해서는 채용 관리 솔루션의 도움을 받아 입사 지원자들의 소개서를 분석한다.

퇴근길에는 병원에 들러 '항생제 어드바이저'의 도움을 받은 의사의 처방을 받는다.# IBM의 인공지능(AI) 왓슨이 만들어갈 가까운 미래의 얘기입니다.

그동안 언어의 장벽에 가로막혀 국내 진출이 제한됐던 왓슨이 최근 한국어 공부를 마치면서 국내 기업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SK주식회사 C&C는 오늘(6일)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왓슨에 기반을 둔 기업용 서비스 개발 플랫폼 '에이브릴(Aibril)'을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부터 한국 IBM과 왓슨 한국어 버전 개발을 추진해온 SK C&C는 에이브릴의 핵심 요소인 왓슨의 한국어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8종을 공개했습니다.

API는 기업의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일종의 프로그램 세트를 말합니다.

이번에 공개된 API는 ▲대화 ▲자연어 이해 ▲자연어 분류 ▲검색 및 평가 ▲문서변환 ▲언어번역 ▲이미지 인식 ▲성향분석입니다.

왓슨 한국어 API는 판교 데이터 센터를 통해 제공됩니다.

API를 이용하려는 기업은 에이브릴 포털(www.aibril.com)에 접속한 후 자사 서비스에 맞는 API를 골라 블록 조립하듯이 결합하면 됩니다.

해당 API에 데이터를 복사해 붙여넣거나 파일을 그대로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쇼핑몰의 고객 선호도 분석 시 고객의 SNS 데이터를 넣어 주면 문서전환 API가 분석 가능한 데이터로 자동 변환하고, 성향분석 API가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대화 서비스를 통해 20대 고객 선호 물품을 물어보면 자연어 이해 서비스가 관련 답을 알려줍니다.

SKC&C는 왓슨 한국어 API를 활용한 범용 챗봇 프레임워크도 소개했습니다.

해당 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와 연결해 챗봇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SK C&C는 연말까지 음성서비스 STT(음성을 텍스트로 자동변환)·TTS(텍스트를 음성으로 자동변환) API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지난 5월 베타 버전 공개 후 현재까지 에이브릴을 사용하는 기업은 100여 개에 달한다고 SK C&C는 전했습니다.

LG CNS가 최근 멀티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플랫폼 'DAP'을 출시하고 삼성SDS도 기업용 대화형 AI 플랫폼 '브리티'를 공개하면서 기업용 AI 플랫폼 시장은 한층 달아오를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