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스페인 차량 테러 용의자 체포…"대규모 폭탄테러 모의"

<앵커>

스페인에서 일어난 차량 테러의 용의자 4명이 체포됐습니다. 조사 결과 이 용의자들은 차량 테러에 이전엔 대규모 폭탄 테러를 모의했던 것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카이로 이대욱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기자>

14명이 숨지고 100여 명이 다친 차량 돌진 테러가 일어난 바르셀로나 광장에 희생자를 위로하는 꽃이 가득 쌓였습니다.

건물 벽면엔 추모와 함께 테러를 규탄하는 내용이 적힌 메모가 빼곡히 붙었습니다.

스페인 경찰은 용의자 4명을 붙잡아 조사한 결과 이들이 차량 테러에 앞서 대규모 폭탄 테러를 준비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범행에 사용하기 위해 폭탄을 제조하던 중 폭발 사고가 일어나 공격 수단이 없어지자 대신 차량 돌진으로 테러 방식을 바꿨다는 겁니다.

바르셀로나 테러 8시간 뒤 스페인 남부 해안도시 캄브릴스에서 차량 테러로 7명을 다치게 한 용의자 5명은 현장에서 경찰에 사살됐습니다.

스페인 수사당국은 사살된 용의자 5명 가운데 한 명은 바르셀로나 테러에도 가담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두 건의 테러가 사전에 철저히 준비된 연쇄 테러라는 것입니다.

테러 직후 IS는 선전 매체를 통해 "IS 전사들이 공격을 수행했다"고 배후를 자처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IS가 적극적으로 개입한 조직적인 기획 테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