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국정원, '댓글 부대' 30개 팀 운용…검찰 재수사 불가피

<앵커>

'국정원 댓글부대는 실제로 존재했다' 이것에 이번 적폐청산 테스크포스의 조사결과입니다. 국가정보원이 서른 개의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며 조직적인 여론 조작을 실제로 벌였다는 것입니다. 국정원에 정치 개입 혐의에 대해 검찰은 다시 수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임찬종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09년부터 2012년 대선 때까지 국정원은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을 꾸렸다는 게 적폐청산 TF의 조사 결과입니다.

국정원 심리전단 내 담당자가 민간인 총책을 통해 예비역 군인, 회사원 등 친여 성향 민간인들을 뽑아 관리했습니다.

9개 팀으로 시작한 외곽팀은 18대 대선이 있던 2012년엔 다음 아고라 담당 14개, 네이버 등 포털 담당 10개, 트위터 담당 6개 팀 등 30개까지 늘었습니다.

이들의 인터넷 여론조작 활동에 매달 2억 5천에서 3억 원의 국정원 예산이 지급됐다고 적폐청산 TF는 밝혔습니다.

여론조작에 쓰인 ID는 3천5백 개로 조사됐습니다.

TF는 또 'SNS 장악 방안' 등 이른바 국정원 문건들이 실제 국정원에서 작성된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댓글 사건 같은 정치개입 혐의에 대한 재수사가 불가피해졌습니다.

특히 '국정원 문건' 등은 청와대까지 보고된 것으로 드러난 만큼 문건을 접수한 김효재 전 정무수석은 물론 이 전 대통령의 개입 여부도 수사 대상에 오를 수 있습니다.

2012년 대선 때부터 계산하면 국정원법 위반에 대한 공소시효는 5달도 채 남지 않아, 검찰이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