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끝내 묵묵부답…정부, "27일까지 제안 유효" 호응 촉구

<앵커>

우리 정부의 군사회담 제안에 대해 북한이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으면서 결국, 오늘(21일) 군사회담 개최는 무산됐습니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적대행위 중지 시점으로 제시한 오는 27일까지 말미를 주며, 북한의 호응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김흥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지난 17일 북한에 군사 당국 회담을 제안하며 회담 날짜를 오늘로 제시했지만, 북한은 끝내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공식 입장을 통해 군사적 긴장 완화와 대화 채널을 복원하는 일이 시급하다며, 다시 한번 호응을 촉구했습니다.

[문상균/국방부 대변인 : 북측이 조속히 우리의 제안에 호응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적대행위 중지 시점으로 정전협정 64주년인 오는 27일을 제시한 만큼, 그때까지는 제안이 유효하다는 설명입니다.

일단, 닷새 정도 말미를 더 주면서 대화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마땅한 대안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유진/통일부 부대변인 : 지금 북측의 공식반응이 없는 상태에서 추가 제안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는 바는 없습니다.]

대북 확성기 방송 중단이나 대북 전단 살포 중단 같은 조치도 북한 호응이 없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취할 수는 없다는 게 정부 입장입니다.

다만, 일희일비하지 않고 대화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군사 회담과 적십자 회담 제안에 '무반응'으로 일관할 경우, 두 회담을 통해 '베를린 구상' 실현의 입구를 찾으려던 정부의 계획은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최남일·김균종, 영상편집 : 신호식)   

▶ 심상치 않은 움직임…38노스 "北, SLBM 발사 징후 포착"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