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KAI 경영진 첫 소환…비자금 조성·사용처 조사 속도

<앵커>

한국항공우주산업, KAI의 하성용 대표가 전격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검찰이 KAI 경영진에 대한 소환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경영 비리 전반에 대한 조사는 물론, 비자금 조성 의혹과 사용처에 대한 조사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박현석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는 오늘(20일) KAI의 이모 경영지원본부장을 불러 조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KAI 경영진에 대한 첫 번째 소환 조사로, 이 본부장은 하성용 대표의 최측근 인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KAI는 외환위기 직후인 지난 1999년 대우중공업과 삼성항공, 현대우주항공 3사가 통합해 출범한 회사입니다.

이 본부장은 하 대표와 같은 대우 출신으로, 검찰은 지난 14일 KAI 본사와 서울사무소 압수수색 때 이 본부장 등 핵심 측근 3명의 사무실과 주거지도 함께 압수수색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하 대표가 이들 경영진과 함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습니다.

수리온, T-50 등의 개발과 납품 과정에서 원가 부풀리기를 통해 최소 수백억 원대의 부당 이득을 챙겼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성된 비자금이 지난해 하 대표의 연임을 위한 정치권 로비 자금 등으로 사용됐을 가능성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 본부장 등 핵심 경영진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대로, 오늘 사의를 표명한 하 대표를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