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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언론사 2천곳, 구글·페북상대 '공정 수익분배' 단체협상 나서

구글, 페이스북에 뉴스를 공급하는 미국 언론사들이 공정한 수익 분배를 위해 이들 업체와 단체협상을 추진합니다.

현지시간 9일 현지언론에 따르면 다우존스, NYT, WSJ, 워싱턴포스트 등 미국의 주요 온·오프라인 언론과 유력 지역지 등 2천여 매체를 대표하는 '뉴스 미디어 연합'은 구글, 페이스북 등 '거대' 온라인 플랫폼과 단체협상을 하기로 하고 관련 입법을 요구하기로 했습니다.

소위 '뉴스산업'을 이끌어가는 미국의 주요 언론이 어렵게 연합을 결성하고 한목소리를 내기로 한 것은 구글과 페이스북 같은 온라인 플랫폼으로 기운 힘의 균형을 되찾기 위해섭니다.

디지털 네트워크가 확보되고 뉴스 소비도 유례없이 늘었지만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뉴스 배포 체계가 왜곡돼 기사로 발생한 수익이 언론사에 재대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판단에섭니다.

온라인 트래픽의 70%를 점하는 구글과 페이스북은 연간 온라인 광고 수입의 70%인 730억 달러, 한화로 약 84조 376억 원을 독식합니다.

이는 매우 수익성이 높은 사업으로,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의 지난해 순이익이 21조 8천 728억 원이라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기사를 생산하는 언론사는 정당한 수익 배분을 기대할 수 없는 구조라는 것이 NMA의 주장입니다.

양질의 기사를 위해선 큰 비용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데 기자를 고용하지 않는 이런 온라인 플랫폼이 뉴스를 헐값에 이용하며 산업 전체를 쥐어짜고 있다고 NYT는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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