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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천안 급행전철 2배로 늘린다…과천·안산선도 급행 도입

서울∼천안 급행전철 2배로 늘린다…과천·안산선도 급행 도입
수도권 전철 경부선·분당선·과천선·일산선에 2020년부터 2022년까지 급행열차가 추가 투입됩니다.

수원∼죽전 구간만 급행열차를 운행하는 분당선은 전 구간이 급행 체제를 갖추면서 일반열차 대비 이동시간이 최대 21분 단축됩니다.

또 급행열차가 처음 도입되는 과천선과 일산선은 지금보다 최대 7분 단축 효과가 기대됩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7일 오전 경기도 안산 오이도역에서 열린 안산선 급행열차 시승행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수도권 전철 급행화 추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국토부는 앞서 지난달 경인선·경의선·수인선·안산선에 특급 급행열차를 투입해 이동시간을 단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 노선은 추가적인 비용 투자 없이 급행열차를 투입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진 노선입니다.

이날 급행 계획이 발표된 4개 노선은 대피선 설치 등 시설개량이 필요해 급행열차 투입 시점이 3∼5년 뒤로 밀렸다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수도권 급행열차 계획이 시행되고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고속광역급행철도망, GTX가 구축되면 수도권 전철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 장관은 시승행사에서 "수도권 통근시간이 평균 1시간 36분에 달하는 등 수도권 교통혼잡 문제는 국민의 큰 걱정거리"라며 "수도권 광역 급행열차를 계속 확대하고, GTX 구축을 차질없이 마무리해 국민에게 고품질의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국토부 방안에 따르면 현재 1일 34회 급행열차가 운행 중인 경부선은 2020년 상반기부터 급행 운행을 2배로 늘려 총 68회 운행합니다.

내년 상반기부터 대방, 영등포, 금천구청, 안양, 군포, 의왕 등 6개 역에 대피선을 설치하는 공사를 시작해 2020년 완공합니다.

급행열차 소요시간은 서울∼천안 기준 80분으로, 일반열차 119분보다 39분이나 빠릅니다.

급행 운행이 2배로 늘면서 수도권-서울을 오가는 직장인의 출퇴근길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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