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늬는 MBC ‘역적-백성을 훔친 도적’에서 승무, 장구춤, 흥타령 등을 통해 장녹수의 예인으로서의 삶과 감정을 표현했다. 이하늬는 연산군 곁에서 표독스러운 희대의 악녀로만 그려질 수 있던 장녹수의 삶을 보다 입체적으로 표현했다는 것만으로도 강한 만족을 느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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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하늬는 장녹수라는 인물에 대한 새로운 해석도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장녹수를 희대의 요부, 3대 요부라고 하는데요. 장녹수에 대한 사료가 굉장히 없었어요. 이를테면 ‘치맛단을 밟아서 뺨을 때렸다’는 내용으로 추정할 수 있는 장녹수의 단면이 있을 텐데요. 저는 예술을 전공해서 그런지, 악기를 다룬다는 점을 굉장히 성스럽게 여겨요. 그런 면에서 ‘장녹수의 치맛단도 어쩌면 그런 느낌은 아니었을까’하는 상상을 하며 연기를 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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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이하늬는 장녹수라는 인물을 만나면서 연기적으로 새로운 도전과 성취를 이뤄냈다고 자신했다. ‘역적’의 마지막 장면에서 이하늬가 연산에게 “임금의 여자답게 가겠다”며 절을 하는 장면에서는 주체할 수 없는 슬픔이 밀려들었다. 대성통곡을 3번 정도 하다 보니 눈에 실핏줄이 다 터져나갔다. “모든 걸 쏟아냈다.”는 느낌에 배우로는 말할 수 없는 감정이 밀려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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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 때에는 그런 편견 아닌 편견들이 진짜 많았어요. ‘네가 뭘 할 줄 알겠니?’라는 말부터 한 카메라 감독님은 ‘너 이 일 왜 하려고 하니? 일해봤자 팔자만 드세진다’며 ‘시집이나 가라’라고 해서 펑펑 울었던 기억이 나요. 내가 가진 배고픔과 갈증, 굶주림은 궁금하지가 않은가란 생각을 했어요. 좋은 작품을 만나면서 더 연기적으로 토해보고 싶은 마음이 커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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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코리아로 데뷔를 했기 때문에 제가 가진 내면의 가능성보다는 겉껍질들이나 저의 환경들에 더 집중해주실 수밖에 없었죠. 그래서 마음이 아픈 적도 있었어요. 하지만 조금씩 이하늬가 진짜 뭘 가지고 있는지 속에 있는 ‘골자’들을 봐주시는 것 같아요. 이제 제가 가진 가능성들을 하나씩 증명해내는 게 저에게 남은 숙제라는 생각이 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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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S funE 강경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