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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 온도' 이기주 "공감 얻는 이야기는 늘 주변에 있어"

올해 상반기 최대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에세이 '언어의 온도'의 이기주 작가가 새 책 '말의 품격'(황소북스)을 펴냈습니다.

지난해 8월 출간된 '언어의 온도'는 지난해 연말부터 조금씩 인기를 얻기 시작해 7개월만인 올해 3월 베스트셀러 1위에 올 10주 연속 1위를 지켰습니다.

경청, 공감, 반응, 뒷말, 인향(사람의 향기), 소음 등의 키워드 24개를 통해 말과 사람과 품격에 대한 생각들을 풀어낸 새 책 '말의 품격' 역시 출간과 함께 교보문고 베스트셀러 종합 12위에 올랐습니다.

이 작가는 "'언어의 온도'가 일상에서 건져 올린 말과 글의 이야기라면 '말의 품격'은 인간의 이야기"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말의 품격'은 인문학적인 소재를 많이 끌어왔어요. 어려운 이야기 대신 조금 이해하기 쉬운 인문서라고 할까요. '언어의 온도'가 좀 더 감성적인 이야기라면 말의 품격은 인문적인 이야기를 많이 끌어와 스스로 말과 인생을 돌아보게끔 하는 책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연이어 낸 책들의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작가는 유독 말과 글, 언어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 작가는 "기자 생활을 9년 정도 하다 그만두고 호흡이 다른 글을 쓰기로 하면서 사전을 뒤지며 6∼7개월 정도 글과 말에 대한 공부부터 시작했어요. 사전적인 이야기나 글의 어원 같은 걸 많이 공부했고 자연스럽게 책에 녹여내게 됐죠. 단어와 언어가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담아내는 그릇이라면 그 그릇을 빚어내는 게 작가의 소명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언어의 온도'는 별다른 마케팅 없이 입소문을 타고 30만부 가량 팔렸습니다.

인기 비결에 대해 교보문고 관계자는 "너무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게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는 에세이에서 어려운 현실에 대한 도피처를 찾은 것 같다"고 분석하기도 했습니다.

이기주 작가는 "제 나름의 글쓰기 철학이 있다면 '좌우봉원(左右逢原. 모든 일이 순조롭거나 가까이에 있는 사물이 학문의 원천이 됨)'입니다. 주변에 있는 것들을 건져서 글을 쓸 생각입니다. 지금까지는 말과 글이었다면 조금 더 일상의 이야기에서 아이템에 착안해 걷어 올린 쉬운 이야기들이죠.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고 중요한 이야기들은 늘 제 주변에 있다고 생각해 발굴해 나가려고 합니다"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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