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러시아·중국 외교장관 모스크바서 회담…"사드 한국 배치 반대"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 등 한반도 위기의 군사적 해결에 반대하며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러시아를 방문 중인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현지시간으로 26일 모스크바 외무부 영빈관에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회담한 뒤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 보장을 지지하며 긴장을 조장하는 모든 부정적 행동과 발언에 반대한다"면서 "북한 핵문제를 구실로 내건 사드 시스템의 한국 배치에도 반대한다"고 기자회견을 통해 말했습니다.

왕 부장은 "상황을 악화시키는 무력적 방법은 어느 국가의 선택이 돼서도 안 된다"면서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의 평화적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왕 부장은 "새로 취임한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이 제재와 대화를 병행해야 하며 결국 문제를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밝힌 데 주목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라브로프 외무장관도 "북한의 행동을 미국 사드 시스템의 한국 배치와 같이 역내에 과도하게 군사력을 증강하는 명분으로 이용해선 안 된다"고 비슷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라브로프 장관은 "중국과 러시아는 한편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지속 추진을 저지하면서 다른 한편으로 역내 긴장 고조를 초래하지 않고 한반도 핵문제의 정치·외교적 해결 가능성을 저해하지 않는 조치를 지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