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모철민 '블랙리스트' 시인…"특정인 '차별적 지원' 있었다"

모철민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이 청와대에 있을 당시 문화·예술계에 '차별적 지원'이 있었다면서 '블랙리스트'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 법정에서 인정했습니다.

모 전 수석은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의 속행공판에 증인으로 나와 이렇게 밝혔습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김 전 실장 재직 당시 특정 예술인이나 단체에 대한 지원 배제 지시가 있었나"라고 묻자 모 전 수석이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특검이 "김 전 실장이 취임한 뒤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애국심, 보수의 가치, 좌파세력에 대해 보수가 단결해서 대처해야 한다는 등의 이야기를 꾸준히 했나"라는 질문에도 동의했습니다.

또 특검은 모 전 수석이 조사 당시 '차별적 지원'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며 의미를 묻는데 대해 "문제가 되는 특정 예술인에 대한 지원을 제한하거나 배제하는 조치를 뜻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모 전 수석은 아울러 2013년 유진룡 당시 문체부 장관과 대통령 대면보고를 할 때 박 대통령이 '나쁜 사람'이라며 노태강 전 체육국장과 진재수 전 체육정책과장의 인사조처를 지시했다는 사실도 밝혔습니다.

모 전 수석은 "체육 관련 추진계획에 대해 유 장관이 보고 드리고 나서 바로 그 말을 한 것으로 기억한다"며 "대통령이 부처의 국·과장 실명을 거론해 상당히 이례적으로 받아들였고 많이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모 전 수석에 앞서 증인으로 나온 오모 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은 청와대에서 보수 시민단체 위주로 동향 보고가 이뤄졌다고 증언했습니다.

특검이 "당시 보수단체 위주로 보고한 이유가 정부 지지세력을 단단히 확보해 국정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한 측면이 있었느냐"고 묻자 "그런 측면이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이들 단체와 관련해 집회나 시위를 추진하라는 지시를 받은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