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현대 기아자동차에 사상 처음으로 '강제 리콜'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밝혀진 결함은 총 다섯 가지고, 리콜 대상도 24만 대 가까이 됩니다.
이강 기자입니다.
<기자>
강제 리콜 대상은 현대기아차의 최고급 차량인 제네시스와 에쿠스를 포함해 싼타페와 쏘나타 등 12개 차종, 23만 8천 대입니다.
제네시스와 에쿠스는 대기 오염 방지를 위한 엔진 관련 부품 결함이 발견됐고, 투싼과 싼타페 등은 R 엔진의 연료 호스 손상으로 화재가 날 우려가 있습니다.
LF 쏘나타 등은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불량으로 강제리콜 대상이 됐습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가 정부의 리콜 권고를 수용하지 않아 청문회를 거친 뒤 강제 리콜을 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호근/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 그동안 경제발전이라는 목표 때문에 기업 친화적인 자동차 관련 정책이나 규제가 시행됐는데요, 새 정부 들어서 대기업에 대한 정서 변화가 있어서 이번 강제 리콜 결정에 반영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현대기아차측은 리콜 명령을 수용하기로 했습니다.
[이현섭/현대기아차 홍보실 부장 : 국토부의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이른 시일 내에 고객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국토부는 현대기아차가 결함 은폐 시도를 했는지 여부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습니다.
또 제보받은 결함 의심 사례 32건 가운데 전자식조향장치 경고등 점등을 포함해 9건에 대해서는 무상 수리를 시행하라고 현대기아차에 권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