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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번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 넘겼다…정상화는 '험로'

<앵커>

대우조선이 투자자들을 설득해서 일부 빚은 갚지 않아도 되게끔 합의를 받아냈습니다. 정부에서 3조 원 가까운 자금도 새로 받게 됐는데, 그래서 살아날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게 문제입니다.

이강 기자입니다.

<기자>

그제(17일)와 어제 열린 5차례의 대우조선 사채권자 집회에서 모두 채무재조정안이 통과됐습니다.

이번 조정안에 따라 국민연금 등 채권자들은 보유한 회사채의 50%는 주식으로 전환하고 나머지 50%는 3년 뒤에 받게 됩니다.

대우조선으로서는 3년을 벌게 되면서 일단 급한 유동성 위기는 넘기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다음 달 초 2조 9천억 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게 됩니다.

2015년 4조 2천억 원까지 합치면 1년 6개월 만에 7조 원이 넘는 혈세가 투입되는 겁니다.

그러나 대우조선의 정상화까지는 아직도 고비가 남아있습니다.

조선업 불황이 계속되면서 채무 변제를 위해 꼭 필요한 신규 수주가 쉽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인력감축, 자산매각 등을 통한 총 5조 3천억 원 규모의 자구 계획이 잘 이행될 수 있을지도 관심사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12조 원이 넘는 매출을 6~7조 원 수준까지 줄여 대우조선을 작지만 강한 회사로 바꾼 뒤 내년 중 M&A를 추진해 조선업 '빅3'를 '빅2'로 재편할 계획입니다.

한편 국민연금 등 11곳의 채권자들은 회사채에 투자했다가 분식회계로 손해를 입었다며 대우조선 등을 상대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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