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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띠 느슨하게 매면 중상 위험 5배…충돌 실험 결과

<앵커>

안전띠 잘 매야지 피해가 적다는 얘기 계속 전해드리고 있는데요, 역시 말보다는 화면으로 보여드리는 게 빠를 것 같습니다.

안전띠 제대로 안 매면 어떻게 되는지 박민하 기자가 실험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자>

시속 56km로 달리는 승용차가 정면 충돌합니다.

운전석 안전띠는 클립을 끼워 느슨해지게 했고, 조수석은 버클에 클립만 끼워 경고음을 차단했습니다.

뒷좌석엔 3살 된 아이 모형을 놀이방 매트 위에 앉혔습니다.

충돌 순간 에어백이 정상적으로 터졌지만, 조수석 앞 유리가 불룩 튀어나왔습니다.

운전석은 안전띠를 느슨하게 맸고, 조수석은 안전띠를 사실상 매지 않은 겁니다.

충돌 후에 앞 유리창의 상태를 보면 충격의 차이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안전띠를 매지 않은 조수석의 중상 가능성은 80.3%, 카시트 없이 매트 위에 방치한 아이의 중상 위험은 99.9%에 달했습니다.

안전띠를 느슨하게 맨 운전자도 제대로 맨 운전자와 비교하면 충돌 시 앞이나 위로 더 심하게 흔들린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느슨하게 맸을 때 중상 위험은 49.7%로 제대로 맸을 때의 5배로 높아졌습니다.

[이재완/자동차안전연구원 첨단안전연구처장 : (안전)벨트를 느슨하게 매면 사고 시에 에어백이 터지더라도 에어백과 안전띠의 효능이 반감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앞 좌석 안전띠 착용률은 84.4%, 뒷좌석은 19.4%로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입니다.

올해 말부터는 모든 도로에서 자동차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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