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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일반도로서 원격제어 무인자율주행차 실험 허용한다

원격제어를 조건으로 하는 완전무인자율주행 자동차들이 도로에서 일반 자동차들과 섞여 주행하는 실증실험을 일본 정부가 허용하기로 방침을 확정했다.

14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경찰청은 무인자율주행차를 원격에서 조작하는 사람이 충분히 제어하는 것을 조건으로 일반도로에서 실증실험을 이르면 올해 여름부터 허용하기로 했다.

종전에도 일본 일반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실증실험이 이뤄진 적이 있지만, 당시에는 경찰청 지침에 따라 운전석에 사람을 승차시켰다.

검토 결과 원격조작 제어도 안전성이 담보된다고 판단해 이번에 완화한 것이다.

실험할 때는 관할 경찰서에 반드시 신청해야 한다.

이 경우 경찰관이 동승해 시스템 작동상황 등을 우선 확인하고, 문제가 없으면 경찰서장 명의로 도로교통법에 따라 도로사용을 허가한다.

사고가 발생하면 운전 실수는 원격조작자의 책임이지만, 시스템 문제일 경우에는 제조업체에게 과실책임이 물어진다.

교통량이 많은 간선도로나 통학로, 주요역 앞 등은 실험코스에서 제외된다.

차체에는 '실험중' 표시를 해야 한다.

일본 전국 47개 광역단체의 공안위원회 규칙을 개정한 뒤에 이르면 올 여름부터 실험 신청을 받아 실증실험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2025년을 목표로 완전한 무인자율주행 실용화를 노리고 있다.

기술이 확립되면 무인버스나 무인택시는 운전면허를 반납한 고령자들의 교통수단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도요타자동차가 위치한 아이치현의 경우 "실험 환경이 정비되는 것을 환영한다"면서 2017년도 중에 대학이나 기업과 연대해 일반도로에서 무인자율주행차 실증실험을 시행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는 개별 차량은 물론 여러 대의 완전무인자율주행차를 일괄 제어하는 기술개발도 추진하고 있으며, 무인자율주행을 한 대에서 점차적으로 여러 대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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